건선치료일기 / 건선(psoriasis)치료일기 001, 건선치료 계획

  다양한 인터넷 플랫폼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Google로 모으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과거 '브런치'플랫폼에 올려두었던 psoriasis(건선) 치료 과정 중에 작성하였던 이야기를 업로드할 생각입니다. 

· 2015. 11. 02.

 건선의 발병의 원인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대부분은 환경호르몬과 스트레스,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건선은 인체 내부에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피부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종류도 많고 증상도 다양합니다. 

 저는 7살 때 물놀이장에 갔다가 발병한 유형인데, 아마 선천적으로 면역체계가 약한 상태에서, 유전적 영향과 환경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22년간 함께 지내왔는데 정말 건선을 치료하고 싶습니다.


 2012년 초에 직장을 그만두고 치료에 집중하면서 많이 호전을 보였었는데. 2014년에 취직 후 점차 건선의 면적이 넓어지면서 2015년 11월 현재, 다리 거의 전체, 허벅지에도 살짝 올라왔습니다. 팔은 팔꿈치 아래쪽과 손등에 주로 있으며, 손등의 경우 최근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건선이 팔과 다리에 있다보니 겨울철에는 괜찮았지만, 여름에는 반팔, 반바지 옷을 입기가 굉장히 어렵고 타인의 시선도 굉장히 신경이 쓰여 삶 자체에 당당하지 못했습니다. 2016년 여름에는 반팔과 반바지를 입고 밖에 나가 보자. 그래서 노력해 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 2015. 11. 03.

 건선은 식습관, 컨디션, 환경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여기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식이요법, 많이 도전했지만 도전한 만큼 실패한 식이요법. 식이요법하면 13년에 '화성인 바이러스의 생식녀'가 기억이납니다. 화성인 바이러스에 나와서 드물게 칭찬받았던 여자였는데, 모든 음식섭취를 '생식'으로 해서 삶이 달라졌다고 하는 그녀. 시청하면서 나도 생식하면 분명 고쳐질텐데 생각만했는데, 한 번에 바꾸지는 못하고, 서서히 변화를 주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식단계획

 아침은 플레인요플레+효소액+아마씨가루를 첨가하여 요플레한컵+삶은계란

건선에 좋은 음식을 검색하다보니 쉽게 구할 수 있는 계란과 이모에게 추천 받은 아마씨가루를 포함시켰습니다.

 점심은 도시락을 유지하며, 반찬을 먹을 때 인스턴트는 먹지않기로 다짐하였습니다.

 저녁은 그날에 따라 굶거나 치킨, 피자, 라면이었는데, 이제는 '그린스무디'라는 것을 해서 먹어보려고 합니다. 아침에 해서 먹으면 더 좋겠지만 아침에 믹서기에 갈아서 먹기에는 여러가지 상황이 어려워 저녁식단으로 대체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아메리카노 외의 커피는 마시지 않고, 틈틈히 차를 마시기로 했습니다.


┃스무디만들기

 사과, 파프리카, 당근 , 호두, 우유 : 재료가 없어서 그린까지는 아니고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스무디를 만들어서 먹었습니다. 많이 만들었는지 1/3 마셨을때는 맛있었고, 2/3 마셨을때는 으음, 마지막에는 진짜 꾸역꾸역 먹었습니다. 저녁으로 생각하고 먹었더니, 먹고나서 라면이 먹고 싶었지만, 참았습니다. 앞으로 인스턴트 음식이 그립지 않길 바랍니다. 

 치료의 길은 인내인거 같습니다.

 현재는 2020.08.20이고, 저는 건선을 90% 치료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중간에 식단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재발하고, 다시 좋아지는데 1년 반정도의 시간이 더 소요된거 같습니다. 다리 부분이 완전하게 호전되지 않아서 반바지는 어렵고, 다행히 팔 부분이 호전되어 반팔을 자유롭게 입고 싶습니다. 음식에 예민해서 먹는 것에 흥미를 잃었네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