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00010-1] 1% 유대인의 생각훈련(흔들리는 삶을 바로 세우는 5,000년 탈무드의 지혜/두뇌트레이닝 탈무드), 심정섭


 이북으로 만나서 10월 초부터 읽은 책인데, 챕터 하나하나가 생각할 거리들이어서 리뷰작성이 쉽지가 않다. 하나의 포스팅에 part01-05까지 작성하려다가, 너무 길어져서 part01-03까지 작성하고, 04-05는 넘기기로 했다. 

 블로그에 작성하는 독서리뷰는 자기 공부라, 다른 사람들이 자세히 읽지도 않고, 심지어 나도 다른 사람들거 잘 안 읽는다. 꼼꼼히 읽어본다면 그건 내가 이 책을 사야되는가 말아야되는가를 결정할 때 정도



프롤로그

 탈무드 공부는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해답을 찾아가는 논리를 키우는 '두뇌트레이닝'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하나둘 바로 서기 시작했다.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탈무드적 관점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Part 01. 탈무드에서 찾는 1% 인생의 답

    01.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것이 진정한 용기 : 회개의 진정한 가치는 똑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아야한다. 

    02. 약자가 강자와 싸우는 법 : 기도와 선물 그리고 전쟁준비(도망갈 준비), 보이지 않는 재산인 지혜와 지식을 배우고 가르쳐 모든 것을 잃은 가운데서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03. 사람을 미워하지 말고 그 상황을 개선하라 :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추구하고 때를 기다리는게 지혜로운 행동과 방법이다.

    04. 아무리 힘들어도 유머를 잃지 말아라 

    05. 겉모습보다 근본적인 의도를 파악하라 : 논리가 필요하다.

    06. 사람은 결국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

    07. 다른 사람을 관대하게 판단하라

    08. 동물을 사랑할 줄 알아야 공감하는 리더가 된다

    09. 정의와 정의가 부딪치면 더 큰 정의를 추구하라

    10. 실행이 결과를 만든다. : 결과보다는 의도와 동기, 성과보다는 과정, 실천보다는 이론과 공부를 강조한다. 제대로 공부하고, 선한 의도를 가지고, 올바른 과정으로 실천할 때 진정으로 유익하고 오래갈 수 있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으며, 성과를 내부는 공부와 실천이 중요하다.



Part 02. 나를 바꾸는 탈무드식 생각

    01. 성장을 위해 시련을 받아들여라 : 고난과 시렴은 성장의 필수 요소이다. 명검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담금질을 해야한다. 그 단련이 너무 세서 칼이 부러질 정도가 되어서는 안되지만 견딜 만한 고통이나 원수의 도전은 나 자신을 성장하게 하는 좋은 채찍질이 될 수 있다.

Q.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하는 삶을 살기 위해 어떤 준비와 실천이 필요한다.

Q. 수동적이기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시련과 역경을 받아들이고 나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02. 목숨을 걸고 지킬 만한 가치를 찾아라 : 모두가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산업사회 속에서 왜 살아가야하는지 모르겠다면, 내가 목숨을 걸고서라도 지켜야 할 가치는 무엇일까? 전쟁이 나서 당장 한두 가지 짐만 싸야 한다면 나는 무엇을 가져갈 것인가?

    03. 신념과 가치관이 다른 사람과의 토론을 피하라 :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토론할 가치가 없는 주제라면 차라리 침묵하는 게 낫다.

    04. 작은 실천이 거룩한 삶의 첫걸음이다 : 나 자신의 직업과 하루하루 행하는 일상이 바로 거룩한 삶의 시작이다. 진리를 깨달은 사람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집에서 아이들을 돌보고, 아이들에게 진리를 가르치고, 가정을 잘 지키는 일이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좀 더 많은 자선을 하고 이웃들에게 선행을 베푸는 것이다. 그리고 내 자신의 일과 직업을 통해 이 세상이 좀 더 나은 곳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 속의 작은 실천은 마치 할부로 비싼 물건을 사는 것과 같다. 

    05. 하루의 생각이 그날 밤 꿈이 된다 : 꿈은 이뤄질 것 같은 가능성을 내포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꿈을 해석하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06. 딱 한 번만 더 하면 성공한다 : 분명히 방향성은 맞는데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아직 훈련이 부족한 것이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도저히 안되겠다는 생각에 포기하고 싶을 때가 오면 이게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한두 번만 더 시도해보자. 그러면 바로 그 순간이 결정적 순간이 되어 질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다. 

    07. 창조적 파괴의 비결은 겸손이다

    08. 인생의 의미를 공부할 시간을 떼어 놓아라 : 삶의 의미 찾기는 '절제의 삶'에서 출발한다. 물질과 육체적인 욕심이 지배하는 세상 가운데 살면서, 진리에 대한 공부 없이 영적인 가치와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생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시간을 떼어 삶의 의미에 답할 수 있는 공부 시간을 반드시 확보하여야 한다. 

    09. 배은망덕은 도둑질보다 나쁘다


Part 03.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탈무드식 생각

    01. 융통성을 발휘해야 가정의 평화가 온다 : 가정의 평화와 화목을 위해 때로는 자신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는 가치를 내려놓을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02. 지나친 엄격함과 꾸지람은 재앙을 부른다 : 지금의 문제는 지금 생긴 것이 아니다. 심각한 문제가 생겼다면 이는 하루아침에 생긴 것이 아니다. 그 이전에 수십 건의 이상 징후가 발생하고, 몇 건의 경미한 사고가 일어났을 것이며, 그러다 대형 사고가 일어난 것이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당장 일어난 사고를 최선의 방법으로 해결하고, 경미한 사고를 막을 방법을 찾고, 사고를 일으키는 징후들을 하나하나 포착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인내와 기다림이 필요하다. "알려주고, 보여주고, 시켜보고, 고쳐주는 것"

    03. 시대가 바뀌어도 가정의 가치는 바뀔 수 없다 : 유대인에게 가정은 성막과 성전이 세워지기 이전의 원형 성전으로서, 가정이 신앙의 중심이다. 

    ≪로마제국쇠망사≫ 문명의 쇠퇴아 멸망의 이유

① 인간 사회의 기본 단위인 가정의 존엄함이 무너진다.

② 세금이 늘어나, 국고를 이용하여 무료 음식을 주고, 대중을 위한 서커스를 제공한다

③ 쾌락을 미친 듯이 추구하고, 스포츠 경기는 해마다 흥미를 더하고, 더 잔인해지고 부도덕해진다.

④ 개인의 책임감 상실이라는 내부의 큰 적은 못보고, 바깥의 적을 막기 위해 군사력을 키운다.

⑤ 종교가 쇠퇴한다. 종교가 형식으로 전락하고,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한다. 


    04. 냉철한 이성과 따뜻한 가슴을 가진 아이로 키우는 방법

    05. 이성을 뛰어넘는 사랑의 힘 : 사랑과 자비란, 바로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그 권리를 사용하는 행위다. 상대가 잘못했음에도 그를 용서하고 비난하지 않는 것이 자비의 실천이다. 기적은 바로 이렇게 이성을 뛰어 넘는 사람과 자비가 채워질 때 일어난다. 

    06.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07. 남성적 이성보다 여성적 감성을 읽어라


댓글 쓰기

4 댓글

  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정리해 주신 내용을 보니 자기성찰과 타인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Part 4, 5 업로드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필사 수준으로 쓴거라서 요약까지는 생각 못 했는데, 바람님 말씀대로 자기성찰과 그리고 타인에 대한 이해, 자비라고 생각하니까 내용이 들어오네요.
       유대인이 왜 세계를 지배하는걸까, 유대인을 닮아보는것도 좋겠다 싶어서 읽어보니 여러가지 생각이 바뀌긴 하는거 같아요. 일단은 생각만

      삭제
  2. 와우 이렇게 읽는 것도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되다니 기쁩니다.
      이 책읽고 유대인의 관련된 책을 많이 읽어보려고요. 추천드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