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조달업체 / 나라장터 용역계약서초안 응답 및 계약 2 (서울보증보험 계약가입)


 나라장터를 통한 계약을 진행할 때, 조달업체는 계약에 대한 이행관련하여 필수적으로 보증보험을 가입해야합니다.(일정금액까지는 보증보험가입 없이 지급각서로 대체가능합니다. 지급각서로 대체될 경우 계약서(초안)상에 '보증보험가입'내용에 '지급각서대체'라고 적혀있습니다.
 대부분 SGI서울보증 보험에 가입하여 해당 증권을 전자로 송신합니다. 나라장터에서 계약서(초안)에 응답한 후, 계약서(초안)을 본인이 거래하고 있는 서울보증대리점에 송신하면, 대리점에서 계약내용을 입력하여 전자시스템에 등록과 동시에 '전자서명안내문' 카톡으로 옵니다. 담당자는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기업은 기업명의 공인인증서로 가입되어있어야합니다.) ⑵전자서명과 ⑶결제진행을 하면됩니다. 
 
①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익스플로러에서 관리자모드로 실행합니다.)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② 메뉴에서 전자서명을 찾아가면, 보험상품이 "이행계약"으로 진행되는 계약건을 확인하고 증권번호를 클릭합니다. 


③ 계약에 관련한 보험가입내용을 확인하는 창이 나옵니다. 거래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각각의 탭을 확인한 후 체크박스에 확인표시를 합니다. (해당계약의 내용은 모두 나라장터에서 전자로 불러오는 부분이어서 변동되는 부분은 없으며, 보험계약정보에서 보험가입 수수료를 확인하시면 납부해야할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전자거래에 관한 약관동의를 후, 전자서명을 진행합니다. 전자서명 버튼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여 인증확인해주세요. 


⑤ 전자서명 완료후, 보험료 결재를 진행하면 됩니다. 보통 저는 전자지불로 결제를 진행합니다. 




⑥ 보증보험 가입 및 증권발행까지 완료, 이제 발주처(수요기관)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용역계약체결통보서를 송신하면, 나라장터 문서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용역계약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계약 방법의 절차입니다. (인지세 납부는 발주처에 따라 납부여부가 결정되는데, 어려운거 없이 나라장터에 계약응답 작성시 인지세 항목에서 납부 진행하시면됩니다.) 
 용역을 진행하다보면 계약변경이 이루어질때가 종종 있는데, 변경계약도 위와 같은 내용으로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 변경계약(초안) → 초안응답 → 계약금액이 증가 or 준공기한 연장 → 보증보험 변경(그렇지 않을 경우 발주처에 초안만 응답하시면 됩니다.) → 변경계약서 수신
    * 계약금액의 감소 등으로 보증보험료가 감소되었을 경우, 변경계약에 따라 보증보험으로부터 감소분에 대한 수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조달업무 중 가장 기본적인 업무여서 누구나 쉽게 하고 계시는 업무라 생각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지다보니, 홈페이지 업데이트 또는 보안이 업데이트 될 경우 구성이 변경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2020년 6월 기준임을 참조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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