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20북드라마#11/00001]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 김미경 (MKYU 잘, 읽기)

 제가 고민하고 있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MKYU, 김미경의 유튜브 대학 프리미엄 가입

 올해 초,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있었던 내용도 있었고, 지금도 계속하고 있기는 한데, 병행할 만큰 내가 시간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었는데, 어제 그제 김미경님의 '리부트'를 읽고, 다음날 바로 프리미엄과정에 등록하였고, 이 포스팅은 정규과정 잘, 읽기의 첫 번째 과제, 입니다.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20-03, 김미경)'은 20년 3월 출간된 위로 에세이입니다. 대화하는 시면서 다정했습니다. 위로에세이라는 느낌에서 최근에 읽은 '시작할 용기가 없는 당신에게(20-02, 리을)'가 생각났습니다. 


 시같은 대화를 크게 4개의 주제로 나누어서, 다정하게 들려줍니다. 

1 내 마음을 살린 한마디

2 내 일상을 살린 한마디

3  소중한 관계를 살린 한마디 

4 내 꿈을 살린 한마디 

 책을 읽으면서 제 마음에 와 닿았던 문장을 남겨봅니다. 


1 내 마음을 살린 한마디

 · 두려움 자루┃두려움 자루를 지고 그냥 걸어갑니다. 

 신앙인으로서 제가 가장 위로받고, 삶을 버티는 문구가 있습니다. 성 비오신부님의 말씀인데, '주님은 때로 그대가 십자가의 무게를 느끼도록 하십니다. 그 무게가 참을 수 없을 정도라 하여도 그대는 십자가를 지고 갈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사랑과 자비로 그대에게 힘을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 두려움이라는 자루를 좀 더 크게 본다면 제 십자가 일 수도 있겠습니다. 

 · 어른의 기준┃내 행동의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습니다. 

 · 현재를 바꾸고 싶다면 만약 지금 내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과거에 잘못된 선택을 했기 때문만은 아닐겁니다, 선택 이후에 살아온 나의 하루하루를 내 마음에 맞게 수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생에 후회하는 부분은 하나, 그 이외에는 후회한다기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해야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행복’보다 ‘의미’ 좋은 삶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떠올릴 겁니다. 

  다행이다를 넘어서면 행복이 올까요


2 내 일상을 살린 한마디

 · 나를 진짜 믿는 다는 것우리 안에는 미처 발견하지 못한 수많은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습니다. 내 몸을 부지런히 움직여서 그것을 알아가는 것만이 생존할 수 있습니다. 

 · 가장 확실한 재테크 방법얼마의 돈을 굴리는게 재테크가 아니라 저는 제 자신이 자산이 되도록 열심히 나를 재테크 합니다.  돈 앞에서 작아진 당신엑 그런데 시간이 흐를 수록 돈보다 내가 더 커지는 순간이 생깁니다. 

 · 책 읽는 실력“꿈이 뭐에요”, “하고 싶은게 뭔가요?” 혹시 이 질문에 선뜻 답하지 못하곘다면 일단 책을 읽으십시오. 

 지금 필사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결정 근육 을 키우세요일단 시작하고 나중에 수정하는 과정을 무수히 반복하면서 처음의 결정이 완벽해 지도록 애쓰는 겁니다. 

 영어, 영어를 시작해야겠습니다.


3  소중한 관계를 살린 한마디 

 · 친한사람과 관계가 꼬였을 때‘너와 나의 인연은 여기까지구나’ 그냥 흘러가는대로 인연의 끈을 놓으면 됩니다.  

 저는 간단하게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나를 대신에 살아줄 수 있는가? 없습니다. 고민할 거 없이 놓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상대방의 관계 중, 내가 힘들다는 것은 나와 상대방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억지로 맞추기도 자연스럽게 놓아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4 내 꿈을 살린 한마디 

 · 불행할 땐 책을 읽어요
 불행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 사는게 뭔지 몰라서, 살려고, 살기위해 필사적으로 책을 읽고있습니다. 사는게 뭔지 모른다는게 불행한 걸까요

 · 무능과 싸워야 유능해져요.내가 무능할 수밖에 없는 일을 택해서 미친 듯이 배우고 노력하면됩니다.

 ·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려면하나는 나에 대한 공부 다른 하나는 현에 대한 공부, 그리고 미래에 대한 공부

 · 나의 한 단어사후


 책을 아주 많이 읽으려고합니다. 
 시작했고,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하게된다면, 삶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갈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제가 해야할 일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